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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이슈

국토교통부, 화재로부터 안전한 건축물, “화재확산 방지, 피난‧소화 기술”로 실현한다

’29년까지 239억 투입, 화재확산방지 구조 개발 및 통합 성능검증시설 구축

 

oto방송 김민석 기자 | 국토교통부는 화재확산 방지 및 피난‧소화 성능 향상을 위해 마감재료의 화재확산방지 기술을 개발하고, 피난시설 통합 성능검증시설을 구축하는 ‘건축물 화재확산 방지 및 피난‧소화 성능 향상 기술 개발(’25~’29, 230억)’에 본격 착수한다.

 

국토교통부는 6월 30일 오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(KAIA)에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사업시행기관과 함께 연구개발(R&D)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, 세부 사업내용과 추진계획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.

 

국토교통부와 소방청이 참여하는 이번 사업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주관 연구기관으로 수행하고, 이를 통해 화재확산 방지 기술개발 및 ’29년 통합 성능검증시설 실증운영을 목표로 추진한다.

 

‘건축물 화재확산 방지 및 피난‧소화 성능 향상 기술 개발’은 크게 4가지 중점 과제로 구성된다.

 

첫째, 마감재료 화재안전성능 향상 기술을 개발한다. 지하주차장 천장 배관보온재, BIPV* 등의 화재확산 방지 기술을 개발하고, 시공 매뉴얼 및 성능평가지표를 개발한다.

 

둘째, 피난시설의 화재안전성능 평가를 위한 통합 검증시설을 구축한다. 대피공간 대체시설 등 피난시설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시뮬레이션을 통한 피해안전성능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통합 검증시설을 구축한다.

 

셋째, 화재안전성능 전주기 관리 기술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한다. 불법건축자재 관리를 위한 화재안전성능 이력 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고, 마감재료 및 마감시스템 등의 시공 후 성능유지 관리 기술을 개발한다.

 

넷째, 화재확산방지를 위한 소화 설비 기술을 개발한다. 외벽 수막 형성과 스프링클러를 혼합한 하이브리드형 방화, 내화시스템을 개발하고, 건축물의 수직방향으로의 화재확산 방지를 위한 외벽 감지기 설계 및 구조를 개발한다.

 

국토교통부는 체계적인 사업 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R&D 성과를 점검하여 분야별 연구 성과가 실제 건축물에 적용 및 확산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.

 

국토교통부 정승수 건축안전과장은 “최근 대형 화재사건이 잇따라 발생하여 건축물의 화재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”이라며, “화재안전 기술개발과 신뢰도 높은 평가체계를 구축하여 화재로부터 안전한 건축물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”이라고 밝혔다.